보험나이 계산기 | 계산방법 | 중요한 이유


보험나이를 계산하는 계산기입니다. 아울러 보험나이의 계산 방법과 중요성도 설명해 드립니다.

아래 보험나이 계산기에서 출생년, 월, 일을 넣고 계산하기를 누르세요.

보험나이 계산기

보험나이 계산 방법

보험나이는 생일날에 바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생일 + 6개월 되는 시점에 1살이 늘어납니다.

보험나이 계산 방식

생일 + 6개월이 되는 시점을 보험 상령일이라고 부르는데 이 날짜가 도래하면 보험나이가 1살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3월 1일생의 경우는 9월 1일이 보험 상령일이라 보험나이가 1살 증가하고 보험비가 인상됩니다.



보험나이가 중요한 이유가 뭔가요?

대다수 보험상품이 보험나이를 기준으로 요금을 산출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보험료가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보험나이가 1살 증가하면 5~10%까지 월 납입 보험료가 증가합니다.

이렇게 늘어난 비용을 만기까지 내야하는데 만약 10만원 짜리 보험에 보험나이가 1살 추가되어 5000원이 늘어난다면 20년 만기까지는 100만원이 넘게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때문에 보험나이가 1살이라도 늘어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왜 보험나이가 따로 있나요?

보험나이가 따로 있는 이유는 보험료 산출에 있어서 계약자와 보험사간 손해보는 쪽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통계적으로 산출된 발병률같은 위험은 나이에 따라 상관 관계를 보이는데 만나이로 끊어서 계산하면 보험회사나 계약자 중에 손해를 보는 쪽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일 단위로 재계산해서 적용하자니 계산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보험나이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보험나이는 전세계 보험사가 다 적용하고 있습니다.